▲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015년에 포항테크노파크에서 경북SW클러스터를 개소하고 도내 SW산업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은 포항테크노파크 전경.  /포항시 제공
▲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015년에 포항테크노파크에서 경북SW클러스터를 개소하고 도내 SW산업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은 포항테크노파크 전경. /포항시 제공

인공지능, SW, 사물인넷,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ICT기술’은 기존 산업이나 각종 신기술과 융합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각종 우리나라의 최첨단 ICT서비스를 제공해 세계 각국의 선수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농작물의 상태를 분석해 최적의 재배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팜도 농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등 ICT산업은 이미 우리 일상과 함께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도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는 등 ICT산업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췄다. 이러한 변화에 주목한 포항시는 미래의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의 발전을 위한 ICT융복합산업을 육성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경북SW융합진흥센터’ 개소, SW산업 플랫폼 역할 톡톡
포항·경주·경산·영천·구미·칠곡 등 하나의 벨트로 이어
2021년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등 40개업체 입주 예정인
첨단기술사업화센터, 연매출 1천억 ·일자리 창출효과 기대

□ SW융합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신산업 육성

‘2016 SW산업 연간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SW시장 규모는 2016년 1조 966억달러 규모이며 오는 2020년까지 연평균 4.6%씩 성장해 1조 3천114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SW산업은 생산 및 고용 유발 효과가 큰 업종이다. 생산적 측면에서 SW산업 자체뿐만 아니라, SW를 이용해 생산물을 제조하는 관련 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로 볼 때,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다.

고용적 측면에서도 제조업 평균보다 1.7배 높게 나타나 자리 창출 정책에서 SW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항시는 이러한 SW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SW를 활용한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연결하고 지원하기 위해 ‘SW 융합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W 융합클러스터’는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함께 모여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 협업을 통해 신제품 개발 등 R&D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것으로, 지역별 특화된 산업에 SW기술이 결합돼 새로운 기술개발과 창업 및 고용 창출을 유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자생적인 ‘소프트웨어 융합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3년부터 8개 지역에 ‘SW융합클러스터’를 구축해 오고 있다. 이들 클러스터는 지역 산업에 특화된 SW융합 R&D 역량 강화, 스타트업 창업 지원 및 SW 인재양성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과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015년에 포항테크노파크에서 경북SW융합진흥센터 개소식을 갖고 경북도내 타 도시와의 협력을 통해 SW산업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는 오는 2020년까지 포항, 경주, 경산, 영천, 구미, 칠곡 지역을 하나의 벨트로 이어 SW강소기업 50개 육성, SW융합기업 500개, SW융합 핵심기술 100개 개발을 하여 수출 1조원, 5천명의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ICBM 기반의 ‘커넥티드카’기업육성을 목표로 한다. ICBM은 △IoT △Cloud △BigData △Mobile의 약자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시스템, 빅데이터, 모바일 등 정보통신 분야를 집적해 커넥티드카 핵심기술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

커넥티드카는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킨 것으로 양방향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한 미래형 차량으로, 일종의 도로 위를 달리는 고성능 컴퓨터인 셈이다.

현대기아차도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미래 커넥티드카 전략을 공개하는데 이어, 핵심플랫폼 기술인 차량용 운영체제 개발에 착수하며 미래차 시장 선점에 나섰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역 내 R&D 역량을 활용해 지역 산업과 SW와의 융합분야를 발굴, 자생적 SW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첨단기술사업화센터 및 포항TP 제5벤처동 건립

포항시는 2021년까지 나노융합기술원 옆 부지에 5층 건물규모로 첨단 스마트소재 개발과 제품화 지원시설, 클린룸, KOLAS센터, 국내외 기업 입주공간으로 구성된 첨단기술사업화센터를 구축한다.

센터에는 대기업이 지원하는 300억원 규모의 첨단장비도 설치돼 기업 연구개발에 활용될 계획이다.

지난해 4월 과기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에 선정된 유럽 최대의 실용화연구기관인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도 입주할 예정이다. 40개 업체가 입주할 기업 입주공간에는 74개 업체가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센터가 건립되면 이들 입주 기업의 연간 1천억원 매출과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는 ICT/SW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포항TP 부지에 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2019년 준공을 목표로 제5벤처동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80여개 관련 기업이 입주의향을 보였다. 제5벤처동이 건립되면 지멘스헬스케어 등 글로벌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이 입주해 지역 ICT산업 발전의 기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멘스헬스케어도 2020년까지 300억원을 투자해 현재 280명 정도 규모인 포항 사업부 인력을 430여 명으로 확대하고, 사업 확장에 따른 신규인력 고용으로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포항 사업장은 여성 근로자 비율이 절반에 달해 여성 일자리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행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멘스헬스케어가 포항에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생산유발효과 48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28억원, 세수유발효과 26억원 등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는 연간 834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첨단기술사업화센터와 제5벤처동 건립으로 글로벌 ICT기업과 SW, 벤처기업을 유치하여 지역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지역 신성장산업 활성화, 지역경제 다변화를 꾀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지난해 포항시가 ICT/SW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변화모습을 전망하기 위해 개최한 ‘2017 경북창의SW소통 컨퍼런스’.  /포항시 제공
▲ 지난해 포항시가 ICT/SW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변화모습을 전망하기 위해 개최한 ‘2017 경북창의SW소통 컨퍼런스’. /포항시 제공

□창의ㆍ융합형 인재 육성도 필요

미래에는 과학기술 등 특정 분야의 성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포스텍은 ICT명품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마인드를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개념을 만들어낸 美 MIT 미디어랩처럼 세계를 흔들 기술개발을 목표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상상력을 융합한 인재를 키운다는 것이다.

한동대학교도 정부공모사업인 SW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SW중심사회를 선도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역 초중고교에 SW교육지원 외에도 지역 기업에 대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분야의 기술적 지원, 산학공동연구 과제 수행으로 중소기업의 기술 애로사항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우수한 R&BD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신성장산업을 차근차근 준비해 왔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라는 시대적 트렌드가 지역성장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끝>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