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역 국회의원 4명 예결위에 배정 대구·경북 현안 예산 확보 청신호

등록일 2018-07-16   게재일 2018-07-17

공유
default_news_ad1

- 외교통일위 위원장에
강석호 의원 맡아 눈길

  ▲ 20대 국회 후반기 첫 상임위인 운영위원회가 16일 오후 홍영표 위원장 주재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 20대 국회 후반기 첫 상임위인 운영위원회가 16일 오후 홍영표 위원장 주재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20대 국회 후반기에서 활동할 상임위원회가 16일 확정됐다. 대구·경북(TK)지역 출신의원들은‘골고루 포진됐다’는 평가다. 당초 지역의원들은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등을 선호했지만 지역의원들이 내부 교통정리에 나선 결과다. 정보·여성가족·법제사법위원회 등 지역 현안과 관련이 적은 상임위 소속 의원들의 숫자는 거의 없는 반면 국토해양위·농림축산해양수산위·기획재정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지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임위에 지역 의원들이 대거 배치됐다. 또 TK의원들 중 상임위원장이 한 명도 없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3선의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이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한국당 내 TK의 자존심을 지켰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에는 4명의 지역 의원이 배정됐다. 경북의 박명재(포항남·울릉),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과 대구의 정종섭(대구 동갑),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 등이다. 예결위는 국가 예산을 심의하는 곳이다 보니 TK지역 예산 배정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또 조세 및 경제정책을 다루는 기획재정위는 예결위원인 박명재, 최교일 의원과 3선의 김광림(안동),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이 포함됐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전 대표도 기재위에 이름을 올렸다. 경북 현안과 밀접한 농림축산해양수산위에는 이만희(영천·청도),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부겸(대구 수성갑)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역의 SOC 예산을 책임질 국토교통위원회에는 김상훈(대구 서), 김석기(경주) 의원이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는 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이 간사를 맡았고, 한국당 곽대훈(대구 달서갑), 장석춘(구미을) 의원이 포진해 각각 △한국 안경산업 고도화 육성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사업 △고기능성철강·소재산업 융복합클러스터조성 △백신상용화기술지원기반시스템구축사업 등에 지원 사격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야 지역의원들간의 창과 방패 대결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를 다룰 환경노동위원에는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인 강효상(비례대표) 의원이, 국무총리실 압박 등 취수원 이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무위원에는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과‘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가고, 망하면 인천으로 간다)’ 막말 파문으로 한국당을 탈당한 무소속 정태옥(대구 북갑) 의원이 포함됐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문제를 다룰 국방위에는 백승주(구미갑), 정종섭(대구 동갑), 최경환(경산) 의원이 맡는다. 그러나 최 의원의 경우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혐의로 구속된 상태라 상임위 활동이 사실상 어렵다.

이 밖에 △행정안전위에는 윤재옥(대구 달서을), 송언석(김천), 대한애국당 조원진(대구 달서병) 대표 △겸임상임위인 운영위원회에는 윤재옥(간사), 곽상도, 장석춘 의원 △교문위 곽상도 △문화체육관광위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의원이 포함됐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완영(고령.성주.칠곡) 의원은 법제사법위원회를 맡기로 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보건복지위에는 지역의원이 없어 △글로벌 뇌연구 생태계 기반 구축사업 △국가심장센터 설립 △가속기기반신약개발-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설립 △대한민국 한의신약특화사업거점센터구축사업 등을 추진하는 데 적잖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와 보건복지위에 올라와 있는 지역예산의 경우 해당지역 의원이 각개전투를 통해 예산을 따낼 수밖에 없게 됐다.

대구·경북 국회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다음과 같다.

△외교통일 강석호(위원장) △국회운영 윤재옥(간사), 곽상도, 장석춘 △법제사법 이완영 △정무 주호영, 정태옥 △기획재정 유승민, 김광림, 박명재, 최교일, 추경호 △교육 곽상도 △문화체육관광 김재원 △국방 백승주(간사), 정종섭, 최경환 △행정안전 윤재옥, 송언석, 조원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김부겸, 이만희, 김정재 △산업통상지원중소벤처기업 홍의락(간사), 곽대훈, 장석춘 △환경노동 강효상 △국토교통 김상훈, 김석기 △예산결산특별 박명재, 최교일, 곽상도, 정종섭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많이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