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고위급회담 앞두고
청 “합의될 것으로 기대”
제3의 장소 가능성 시사도

▲ 2박3일의 방남 일정을 마친 남북 노동자 통일축구대회 북축대표단이 12일 오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버스에 탄 채 서포터즈 등과 손을 흔들며 작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북 노동자 축구대회는 2015년 10월 평양 대회 이후 약 3년 만이다. /연합뉴스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에서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시기는 8월 말인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내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기대한다는 언급이 단순한 기대이냐, 아니면 협상에 근거한 발언이냐’는 질문에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제가 지난번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제3의 장소)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남북이 내일 논의하는 것이니 지켜봐달라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의 이 같은 언급은 남북이 13일 고위급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북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는 다만 지금 시기나 장소를 말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내놨다. 김 대변인은 “말한 대로 시기·장소·방북단 규모에 대해 내일 합의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라며 정상회담 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섣부르니 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는 조속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우리 대표단은 13일 회담에서 이달 말 회담을 제안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그 근거로 남북 당국은 고위급회담을 하루 앞둔 이날도 회담 합의 도출을 위해 실무 접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 공식·비공식적 채널이 많이 있지 않느냐”면서 “실무회담만 해도 몇 가지가 굴러가고 있는지 손꼽기 어려울 정도인데 여러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미국과도 사전 협의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선 거의 실시간으로 미국과 정보를 교환·협의하는 등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미국도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긍정적인가’라는 질문엔 “제가 미국 쪽 반응에 대해 들은 바 없으나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번 제3차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선순환을 하기 위한 회담으로, 남북회담이 북미회담을 촉진하고, 북미회담이 남북관계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복절 메시지에 남북정상회담 관련 내용이 포함될지에 대한 물음에 “몇 가지 화두는 있고, 그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지금 세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내일 정상회담 관련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