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 대통령 “東亞철도공동체 만들자”

등록일 2018-08-15   게재일 2018-08-16

공유
default_news_ad1

- 73돌 광복절 경축사 통해
동북아 6개국·미국 묶은
다자평화안보체제 제안
남북 합의 철도·도로 연결
올해 안 착공식 목표 언급
경기·강원 등 접경지역엔
통일경제특구 설치 약속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73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분단을 극복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은 “경의선·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남한·북한·일본·중국·러시아·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며 “이 공동체는 우리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며,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는 게 목표”이라며 “철도·도로의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책기관 연구에 따르면 향후 30년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을 더한 효과”라며 “남북 간 전면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때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틀 전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판문점 회담에서 약속한 가을 정상회담이 합의돼 다음 달 저는 우리 국민의 마음을 모아 평양을 방문한다”며 “판문점선언 이행을 정상 간에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 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라 오히려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하는 동력”이라며 “과거 남북관계가 좋았던 시기에 북핵 위협이 줄어들고 비핵화 합의에까지 이를 수 있던 역사적 경험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밝혔다. 그는 “분단은 대한민국을 대륙으로부터 단절된 섬으로 만들었고, 우리 사고까지 분단시켰다”며 “분단은 안보를 내세운 군부독재의 명분이 됐고, 국민을 편 가르는 이념 갈등과 색깔론·지역주의 정치의 빌미가 됐으며, 특권과 부정부패의 온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남북은 우리가 사는 땅·하늘·바다 어디에서도 일체 적대 행위를 중단하기로 했고 군사 당국 간 상시 연락 채널을 복원해 일일단위로 연락하고 있다. 분쟁의 바다 서해는 군사 위협이 사라진 평화의 바다로 바뀌고 공동번영 바다로 나아가고 있다”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 비무장지대의 시범적 감시초소 철수도 원칙적 합의를 이뤘고 남북 공동 유해발굴도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산가족 상봉도 재개됐고, 앞으로 상호대표부로 발전하게 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사상 최초로 설치하게 돼 대단히 뜻이 깊다”며 “며칠 후면 남북이 24시간 365일 소통하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천명했다.

/김진호 기자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많이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