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시도지사
7대 의제 ‘선언문’ 채택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권영진 대구시장·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17개단체장들과 함께 손을 맞잡고 일자리협력 다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17개 광역단체 시도지사 전원이 30일 청와대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자리 선언’을 채택, 지방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주도적으로 나서는 등 중앙 부처와 지방정부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주도의 혁신성장과 남북협력사업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7대 의제를 선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대한민국 일자리, 지역이 함께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제1차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정부가 지침을 내리고 지자체가 그 틀에 맞추는 하향식 획일적 방법으로는 좋은 결실을 얻는데 한계가 있다”며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한다. 일자리 사업을 지역이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소통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방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선언’이 채택됐다. 참석자들은 선언문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장 시급한 국가적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지역이 일자리 창출의 주역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도 혁신성장 △남북협력사업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을 7대 의제로 선정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