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복구사업 조기착공
내년 우수기 전까지 완료
재난지원금 선지급키로
강석호 의원 등 ‘큰 역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30일 영덕군의 태풍 콩레이 피해액을141억 원, 복구액은 1천235억 원으로 확정했다.

지난 24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영덕군은 국가 예산 399억 원을 추가로 지원받아 총 1천17억 원을 국비로 충당하게 돼 피해복구 재정 부담이 크게 줄어 들었다.

영덕군은 도로 20건, 하천 36건, 수리 27건, 소규모 64건, 사방 24건, 기타 28건 등 총 199건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실시설계를 시작해 피해복구사업을 조기에 착공하고 내년 우수기 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확정된 복구비에는 주택 침수피해가 큰 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개선요구가 적극 반영됐다. 가장 피해가 컸던 강구면 오포리 저지대의 상습침수를 예방하기 위해 통수단면 부족으로 범람했던 화전천을 개수하고 낡은 강구·오포 배수펌프장 용량을 증설하는 ‘화전 지구단위종합복구 사업’을 벌인다.

또 산사태 등의 위험이 큰 강구3리 급경사지와 강구2리 산사태 위험지역 절개지사면 개선과 침수피해가 난 영덕전통시장과 영덕읍 우곡리 침수지역 개선사업도 실시된다. 이와 함께 내수배출 불량으로 많은 주택이 침수피해를 입은 ‘축산면 축산리 침수지역 개선복구사업’ 등 6개 사업 718억 원이 복구비에 포함됐다.

사유시설 복구금액은 20여 억 원으로 인명, 주택, 농어업 피해 등에 대한 재난지원금이다.

지난 26일 인명피해 1건에 1천만 원, 주택침수 985건에 9억 8천 500만 원이 군비로 우선 지급됐으며 나머지 피해에 대해서는 11월 중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정부의 영덕군 특별재난선포와 태풍피해 복구비 지원을 확정하기까지 자유한국당 강석호 국회의원(영양·영덕·봉화·울진군)의 역할도 주목을 받고 있다.

강 의원은 태풍 ‘콩레이’가 북상하는 지난 6일부터 영덕군에 상주하며 태풍 피해 예방과 피해복구에 전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난 7일 영덕을 태풍피해 현장을 찾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복구작업을 하며 조속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복구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피해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지난 24일 영덕군과 경주시(외동읍, 양북면) 등 태풍피해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또 지난달 30일 전국 13개 시·도, 89개 시·군·구에 응급 피해 복구비 2천360억원 지원을 확정했다.

강 의원은 태풍이 지나간 뒤 남정면 제방유실 현장을 비롯한 지역의 크고 작은 수해 현장을 돌며 피해규모 점검 및 복구대책을 논의한 뒤 반드시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강 의원은 “관계당국은 신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분야별로 신속 대응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강구, 남정, 축산 등 특히 피해가 큰 지역에 대해서는 환경정비, 시설 복구를 신속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복구비 지원 결정은 태풍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속하고 항구적인 피해복구와 함께 철저한 사전점검을 통해 향후에는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항구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덕/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