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이제부터는 정부의 책임이다. 일자리 창출, 하위 소득 계층 지원사업과 같이 시급한 사업들이 조기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예산 확정이 늦어지며 각 부처와 지자체들이 집행 계획 세우는 데 어려움이 있을 줄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예산은 국민의 삶과 직결된다”며 “예산이 국민의 삶 속으로 제때, 제대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와 각 부처에서 집행계획을 철저히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경기 상황과 미래 경제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크다. 미래 원천기술 등의 연구 개발, 플랫폼 경제 기반 투자, 8대 혁신선도 분야, 혁신창업 활성화 등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예산도 조속히 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고 보조사업의 경우,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 속에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미리미리 논의를 시작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9년도 예산에는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라는 국정 철학이 담겨있다. 사회안전망 확충과 함께 경제활력과 역동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스마트산업단지 조성과스마트 공장 확대 보급 등 산업분야 예산을 15.1% 증액했다. 12대 분야 예산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이라고 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