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공약사업 잇따라 ‘제동’
통합공항 부지 연내 선정 무산
국방부와 비용 재산정도 답보
사업 추진에 동력 잃을 가능성

대구통합공항 이전 부지 연내 선정이 사실상 무산됐다. 특히, 대구시와 국방부의 군공항 이전 사업비 격차가 수조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향후 사업 추진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구시 등에 따르면 당초 대구시는 대구통합공항 이전 사업비를 ‘기부대 양여원칙’에 따라 현재 군공항 시설의 현대화 수준으로 5조7천700억원을 제시했으나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 사업비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이전사업비 협의가 늦어지면서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는 신공항 건설 이전 사업비를 산출해 지난 8월 31일 국방부에 건의했으나 국방부는 지난 10월 18일 대구시에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대구시가 국방부와 만나 이전 사업비에 대해 재차 논의한 결과, 국방부는 당초 대구시가 제시한 이전 시설 수준을 휠씬 상회하는 각종 국방 시설물을 군 현대화 수준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사업비 산정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3월 통합이전 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 2곳으로 압축하고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 및 공고, 주민투표 등 절차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구 K-2(군 공항) 이전을 위한 사업비 재산정 논의가 사실상 답보상태를 머물고 있고 이후 이전 절차 등을 고려하면 이전부지 연내 선정은 사실상 물건너간 것은 물론 사업비가 턱없이 높아질 경우 이 사업을 추진할 사업자 구하기는 더욱 어려워져 이후 사업 추진에도 차질을 빚을 우려마저 낳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최근 국방부에 요구하는 시설 규모에 대해 사업비를 산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개략적으로 봐도 당초 대구시가 제시한 사업비보다 크게 상회할 것”이라며 “기부대 양여원칙에 따라 현재 있는 시설물의 신축 등의 수준이어야 하며, 국방부가 원하는 현대화 수준으로 맞추기 위해 추가로 늘어나는 비용은 국방부가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군 공항 이전사업이 지지부진하자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을 비롯해 광주, 수원지역 시민단체는 오는 14일 대구에서 군 공항 이전 공동대응 협약식과 대정부 촉구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군 공항 이전이 향후 지역 미래를 바꿀 절호의 기회인 데도 자치단체와 국방부 간 실무협의에서 이견을 보이는 등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여를 촉구할 방침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