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통수단 도입 필요해” VS “지역경제 어려워 부담” 찬반 ‘팽팽’
타당성조사 용역비 의회 통과… 시 “정확한 조사로 추진여부 결정”

구미시가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전환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신교통수단 사업을 놓고 찬반 논란이 뜨겁다. 시의회와 일부시민단체들이 사업성 문제를 제기하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사업 추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미시가 추진하는 신교통수단은 트램(바이모달 트램)으로 타당성조사 용역비 1억5천만원이 최근 시의회를 통과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의 공약 사항이기도 한 트램 사업은 현 정부가 추진하는 신교통수단 공모사업이기도 하다. 구미시는 장기적으로 구미 도심과 외곽을 잇는 5개 노선의 트램을 도입할 계획으로, 우선 봉곡동∼구평동의 16.2㎞를 시범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구미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을 도입해 출퇴근 교통체증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객을 늘릴 것”이라며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타당성조사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구미시 수송분담률은 승용차가 49.5%이고, 시내버스 20.9%, 도보 15.7%, 택시 6.5%, 철도 1.2% 등으로 대중교통에 비해 승용차 이용률이 굉장히 높은 실정이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은 사업 자체가 지역 실정에 맞지 않다며 반대하고 나서 시작부터 반대 여론에 발목을 잡힐 위기에 처했다. 이들은 구미시가 추진하는 트램 사업이 5개 노선에 건설비용이 1조6천억원에 달하고, 토지 수용비에다 낙동강 구미대교와 산호대교의 확장 비용까지 합치면 사업비가 훨씬더 늘어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연간 운영비도 491억원에 달해 구미시 재정으로 감당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구미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인구 100만명 넘는 대도시마저 도입하지 못하는 트램을 인구 42만명의 구미가 도입하면 재정이 파탄 날 것”이라며 “대구시를 비롯해 창원·광명·파주·안성·전주·김해시가 트램 도입을 주저하고 의정부 경전철은 개통 4년 만에 3천600억원 적자로 파산했다”고 설명했다.

윤종호 구미시의원도 “구미는 대도시와 달리 30분 안팎에 출·퇴근이 가능하고 관광도시가 아니라서 트램의 경제성이 없다”며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활성화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트램 도입에 앞서 시민 여론을 조사하고, 만일 찬성이 많으면 의원직을 내놓겠다”며 “트램은 공약이행을 위한 수단이 아닌 지역 경기를 고려한 시민 여론, 주도면밀한 수요 예측, 재원 마련 방안 등의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구미시 관계자는 “구미경실련이 말하는 트램은 노면전차(무가선 트램)로 구미시가 추진하고 있는 바이모달 트램하고는 다른 것”이라며 “노면전차는 설치비용과 운영비용이 많이 들고, 오르막 구간이 많은 지역에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아 바이모달 트램으로 검토하게 된 것인데 구미경실련은 노면전차 비용만으로 예산낭비 운운하면서 반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실제, 노면전차의 경우 설치비가 1㎞ 당 230여억원이고, 바이모달 트램은 1㎞ 당 100억원으로 큰 차이가 있다. 구미시는 바이모탈 트램의 경우 1구간 운영비가 연간 78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신교통수단 사업은 국가 공모사업으로 만약 구미시가 추진하게 된다면 전체 사업비 중 50%를 국비로 진행할 수 있다”면서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도시재생과 친환경 대중교통기능 강화를 위해 검토하는 사업을 시작도 하기 전에 비판하는 것은 발목잡기에 불과하다. 정확한 타당성조사를 통해 추진 여부를 확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