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아산병원 1분거리 영해 생활체육공원 등 이·착륙장 2곳 완공
응급환자 긴급후송 체계 구축, 북부지역 열악한 의료 환경개선 기대

[영덕] 영덕군 북부지역 4개면에 전문의가 포함된 항공의료팀과 첨단 의료장비를 갖춘 ‘하늘의 응급실’ 닥터헬기가 뜬다.

영덕군은 지난 1월 영해 생활체육공원 일원에 착공한 북부지역 응급의료취약지 닥터헬기장 건설사업이 오는 15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영덕군 보건행정과 예방의약팀 이 중앙정부의 2022년 응급의료 이송체계 지원 사업(헬기 착륙장 건설) 전국 17개시·도 신청지역 중 유일하게 영덕군이 닥터헬기 이착륙장 건설 사업 대상지로 선정,국비2억1천만원 확보 함에따라 추진됐다.

총 3억7천500만 원(국비 2억1천만 원·도비 9천만 원, 군비 7천500만 원)을 투입해 설계용역, 헬기 이·착륙장 노면 포장, 구급차 진출입로 정비·포장, 전기공사 등이 완료됐다. 이 사업은 민선 8기 ‘군민과 함께하는, 새로운영덕 을 군정 슬로건으로 정하고 광폭행보를 이어 온 김광열 영덕군수의 공약사업으로 민선 8기 단체장 취임 이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성과를 이뤄낸 결과물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김광열 군수는 “영덕아산병원과 1분여 거리에 위치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영해 생활체육공원 내 닥터헬기 이·착륙장 건설로 생사의 기로에 선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군민들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한 공공 보건의료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정태 영해면 이장협의회 회장은 “북부지역 주민들에게 닥터헬기 이·착륙장은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날으는 응급실’이라는 닥터 헬기 운용으로 북부지역 열악한 의료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반겼다.

남 회장은 이어 영덕군이 헬기 착륙장 건설 사업비를 신속하게 확보한 것은 공모사업을 추진한 해당 부서 직원들이 철저히 준비한 결과로 풀이된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영덕 닥터헬기 이·착륙장 남부지역, 영덕(오십천변 궁도장옆)과 북부지역, 영해 생활체육공원내 2곳에서 운영된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