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12회·권영진 14회로 2014년 대구시장 선거때도 격돌
조 “12개 선거구 중 왜 달서병?” 권 “대구시청사 이전 마무리”
“13회 기준 선배들 조, 후배들은 권 후보 지지” 동문들도 양분

권영진 후보,조원진 후보
권영진 후보,조원진 후보

대구·경북지역 총선에서 보기 드물게 두번째 고교 동문 간 맞대결을 벌이는 대구 달서구병 선거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달서병은 국민의힘 권영진 후보와 우리공화당 조원진 후보, 진보당 최영오 후보 등 3명이 선거전에 나섰다.

이 중 조·권 후보는 각각 청구고 12회와 14회 출신으로 지난 2014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대구시장 후보 경선에서 처음으로 격돌했다.

당시 당내 경선은 2014년 5월 29일 대구실내체육관에서 9천여 명의 대의원·당원·국민선거인단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투표 결과 권영진 후보(30.08%)가 이재만(25.14%)·서상기( 25.07%)·조원진(19.69%) 후보를 누르고 새누리당 대구시장 후보로 최종 선출됐다.

당초 조·권 후보는 청구고 동문 간 격돌을 피하기 위해 후보 경선이 실시되기 전까지 단일화가 성사될 것으로 모두들 예상했지만, 이견을 보이면서 동문 간 대결이 불가피하게 됐다.

당시 청구고 동문들은 13회 졸업생을 기준으로 선배기수들은 조 후보를 지원했고 후배기수들은 권 후보를 지지하는 등 양분 양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막판 청구고동문회를 중심으로 한쪽은 대구시장 당내 경선에 나서고 한쪽은 국회의원을 하는 것이 어떠냐는 중재안이 나오기도 했으나, 결국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는 관측도 있었다.

이번 22대 총선에서는 모교가 위치한 대구 동구가 아닌 달서구병에서 다시 격돌하게 됐다.

청구고 선배인 조 후보는 대구의 12개 선거구를 두고 하필이면 동문 선배가 있고 3선까지 한 달서구병에 출마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는 반응이다.

권 후보는 두번의 대구시장 역임 시 대구시청사를 달서구병 지역에 최종 선정했기 때문에 모교가 있는 동구가 아닌 이곳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총선에도 청구고 동문들은 과거 대구시장 새누리당 후보 경선때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동문 관계자는 청구고 13회 졸업생을 기준으로 선배기수는 조 후보를, 후배기수들은 권 후보를 각각 지지하는 것으로 귀띔했다. 결국 젊은 층은 권 후보를, 60대 이상은 조 후보 지원으로 다시 편이 갈리고 있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동문 간 재대결이 펼쳐지는 이번 총선에서 누구의 손이 올라갈지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모교 동문회 지원은 ‘양날의 검’으로 동문의 인간관계를 통해 지역구 유권자와 빠르게 접근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 입장으로 돌아서면 후보 이미지는 물론이고 모교의 이미지에도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