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계림리 주민들이 게시한 수소 충전소 설치 반대 현수막.
r계림리 주민들이 게시한 수소 충전소 설치 반대 현수막.

경산시가 국비 사업으로 추진하는 수소 충전소 설치에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시는 환경을 생각하는 시대로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하고자 2022년 국비 70% 지원에 자부담 30%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수소 충전소를 자인면 계림리에 설치하기로 했지만, 주민들이 수소 충전소 착공을 반대하며 ‘수소 충전소 결사반대’ 현수막을 게시하며 실력행사에 돌입한 것이다.

경산시가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수소 충전소는 계림리 33번지와 32-2번지 자연녹지 2,434㎡에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수소차 충전소)을 설치해 200kg의 충전용량에 동시 충전 4대가 가능한 설비를 설치해 승용차와 버스, 화물차 등 수소를 이용하는 차량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8월 8일 계림마을회관에서 주민설명회를 하는 등 사전에 주민동의를 구했지만, 주민들이 찬반으로 양분되며 전적인 동의를 얻지는 못한 가운데 사업자인 효성하이드로젠(주)가 대구지방환경청의 설치계획을 승인받아 제출한 건축물 착공 신고를 지난 13일 처리했다.

하지만, 계림리 지역 주민들은 지난 2019년 인근인 단북리 시너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폭발한 사례를 지적하며 수소 충전소의 설치를 반대하고 나서 충전소 설치에 걸림돌이 된 것이다. 

현재 경산지역에는 32대의 수소 차량이 등록돼 있으며 수소 충전을 위해 인근의 동구 신서동의 충전소 등을 이용하고 있다.

또 경산시도 수소 시내버스를 도입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지만 수소 충전소 문제로 도입 시기를 결정하지 못하는 등 미래를 위한 투자인 지역의 수소 충전소의 설치 문제를 지역민과 원만하게 해결할 대책이 요구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